Halo Reach 헤일로 리치 클리어 스토리 요약 정리








총12챕터 완결
클리어타임:6시간
난이도:쉬움
번지 개발
엑스박스 360 게임
2010년 발매작
2019년에 나온 리마스터로 플레이



교양 삼아 헤일로 시리즈 해봐야하는데, 작년에 헤일로1하다가 찍쌌고, 이번에 리치로 재도전 성공.
지구통합정부의 군사거점 리치 행성이 코버넌트의 공격으로 함락되는 한달간의 과정을 다루고 있다.(2552년 7월 24일부터 8월 30일까지 )
초반은 노잼이었는데, 코버넌트의 공격이 본격화되고, 아군이 점점 밀리면서 똥꼬쇼 할때부터는 잼잼. 하지만 중간 중간 핼시 아줌마 히스테리 부릴때마다 쥬지가 화났음.



 
다 괜찮은데, 내비 시스템이 구림ㅋㅋㅋ 대개는 어디로 가야하는지 정확하게 찍어주는데, 또 어느때는 그냥 방향만 지시해주고 끝. 아니 미션에 따라 다른건 이해한다. 하지만 탐색, 정찰 미션도 아니고, 정확히 가야할 포인트가 있는데, 씨발 그냥 동쪽으로만 가라고 설명해주는건 뭐냐ㅋㅋㅋ 열리는 문이 있고, 안열리는 문이 있고, 상하개념까지 있는 3차원 맵에서 내비 표시안해주면 길찾는데 시간만 잡아먹잖아!! 건물 있는 맵에서 내비 개같이 해주면 길찾다 시간 다보냄ㅠㅠㅠ


그리고 설정을 스토리에 좀 녹여서 잘 풀어줬으면 싶었음.
리치가 인류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 곳인지 스토리에서 알려줘야지ㅋㅋㅋ 게임 클리어하고 설정집으로 알아야한다는게 어이없음ㅋㅋㅋ 리치가 지구통합정부의 군사 거점인걸 위키보고 알았다ㅋ
명색이 군사 거점인데, 주둔 함대 병력이 얼마 없어서 초반에 개같이 밀리는 것도 납득하기 힘들었다. 지원함대가 오는데까지 무려 48시간이나 걸린다고ㅋㅋㅋㅋ 아니 아무리 상대가 자력으로 거점 위치를 알 수 없다 해도, 방어를 위한 최소병력 자체가 적은건 좀...






 






리치(Reach)
엡실론 에리다니 항성계 2번째 행성.
중력은 지구와 비슷한 1.08G. 
지구에서 10광년 정도 떨어져 있다. 25세기 초반, 즉 약100년전에 개척됐지만, 인간이 살기엔 비교적 척박한 행성.
지구와 함께 인류의 양대 거점. 지구가 비군사활동의 거점이고, 리치는 군사거점. 지구 뒤를 이어서 두번째로 많은 인구 총10억명이 거주하고 있다. 동유럽계 이민자들이 주축이며, 헝가리어 등 동유럽계 언어들이 많이 사용된다. 
선조의 유물이 있기에 라슬로 쇼르바드, 캐서린 핼시 박사가 이곳에서 선조 관련 연구를 했다.


지구와 마찬가지로 콜 교전수칙(본거지 위치를 알려주지 않기위해 자살, 자폭)에 의해 코버넌트는 오랫동안 이 행성을 발견하지 못했다. 하지만 2552년, 리치 인근 항성계 시그마 옥타누스 성계에서 코버넌트와 교전했을때, UNSC의 군함에 추적기가 부착되었고, 코버넌트가 발견한 선조의 유물이 리치 행성에 있는 유물과 공명하면서 위치가 발각됨.
시그마 옥타누스 성계 교전으로부터 한달뒤, 코버넌트가 대함대를 이끌고, 리치를 침공해 초토화시킨다.
침공 목적은 선조 유물 확보, 인류의 군사거점 무력화.









노블 팀 Team Noble
멤버는 총6명. 
카터, 캣, 준, 에밀, 조지, 노블6(플레이어)

카터: 노블팀 대장.
캣: 정보 담당.
준: 저격수
에밀: 근접 전투 전문
조지: 중화기, 화력 담당








 



노블6
주인공
스파르탄3
계급은 대위. 
본명 불명. 코드네임, 별명은 고독한 늑대ㅋㅋㅋ
한달 넘게 결번이었던 노블6를 대신해 합류하게 된 노블 팀의 보충병. 
기밀 프로젝트 세이버(행성 궤도 방어, 대함용 전투기)의 테스트 파일럿이었다. 
스파르탄3라면 개무시하는 핼시 박사가 능력을 인정해 호감을 보였고, 코타나가 자신의 생존을 위해 자신을 맡긴 병사. 코타나를 필러 오브 어텀에 전달하라는 핼시 박사의 명령을 완수한후, 착륙장에 남아 필러의 이륙을 도와주고, 코버넌트군과 격렬한 전투 끝에 사망. 
 
전임 노블6(톰-293)이 캣 대신에 폭탄을 가지고, 코버넌트 순양함에 잠입해 터뜨려 격침시켰다. 이때 캣이 오른팔을 잃고 기계팔로 대체.








 

 

카터 Carter
노블1, 노블팀 대장.
32살, 중령.
코타나 전달 미션에서 미끼가 되어 적의 주의를 끈다. 이후 스캐럽이 등장하자, 탑승한 펠리칸으로 특공. 에밀, 노블6의 길을 열어준뒤 사망.
파트너 ai 안티 도트와 함께 행동한다.
군인정신 투철하고, 유능한데, 대신 융통성이 좀 없다ㅋ




어반 홀랜드
노블 팀의 상급지휘관.
UNSC 육군 소속.
콜사인 노블 액츄얼.
실력있는 스파르탄3을 모아 노블 팀을 만든 장본인. 하지만 핼시 박사가 작전중이던 노블팀을 해군 정보부 소속으로 옮겨버린 뒤에는 더이상 등장하지 않는다.


 
 
 
 
 
 
 















캐서린 Catherine-B320
통칭: 캣
노블2
22세, 소령.
팀내 정보담당. 전투력은 높지 않지만, 정보전, 전술에 능하다.
근데 이 누나 운전 개같이 못함ㅋㅋㅋㅋㅋ(npc들 죄다 운전 병신같이 하는데, 캣 누나는 특히 못하는 것 같음. 씨발 그냥 걸어서 가거나 내가 운전하는게 정신건강에 좋다.) 무지성으로 명령따라 움직이는 카터와 달리, 틈만 나면 기밀정보에 엿보고, 상부의 명령에 의문을 품는다.뉴 알렉산드리아 유리화 포격이 실행된후, emp로 인해 수트 방어막이 꺼졌을때 핵벙커 찾아 이동하다가 코버넌트 엘리트의 헤드샷에 맞아 즉사.



강화복 때문에 가슴은 안보이지만, 빵댕이 씰룩거리는건 잘 보임ㅎㅎㅎㅎ







 
 


준 Jun
노블3
28살, 준위.
스나이퍼 답게 기척단절 스킬 맥스ㅋㅋㅋ 스토리 상에서도 별다른 존재감, 비중이 없다ㅋㅋㅋㅋㅋ(수다쟁이 설정인데, 존재감이 없음ㅋㅋ) 때문에 다른 팀멤버들이 장렬하게 전사할때 혼자 생존. 잠입 정찰 미션에서 노블3와 함께 행동했고, 이후 존재감ㄴㄴㄴ 헬시 박사 신병 확보후에 캐슬기지까지 그녀를 호위하는 임무를 맡게되고, 리치행성을 무사히 탈출.











에밀 Emile
노블4
29세, 준위.
근접전이 주특기.
필러 오브 어텀으로 향하는 코타나 전달 미션에서 노블6와 함께 행동. 
착륙장 근처에서 미끼로 활동후, 코버넌트 항공부대를 견제하기위해 대공포 조작. 하지만 몰려오는 엘리트 질럿에 의해 에너지 검에 찔려 사망.
남을 배려하지 않는 까칠한 성격이라 조지와 자주 투닥거리지만, 사실 조지와의 사이는 나쁘지 않다. 작중에서 유일하게 맨얼굴 공개 안됨.








 

조지 Jorge
노블5
41세, 준위.
대부분 스파르탄3인 노블팀에서 유일한 스파르탄2. 마스터 치프와 동기. 헬시 박사와도 아는 사이.
어릴 적부터 리치행성에서 자랐기에, 리치를 고향처럼 생각한다. 
공간 점프 드라이브의 시한 장치가 고장나서, 수동으로 조작할 수 밖에 없었고, 노블6를 밀쳐내고, 코버넌트 모함과 함께 폭사.
위압적인 풍채와 달리 팀에서 가장 다정다감한 남자.













캐서린 핼시 Catherine Halsey
해군 정보국 소속 과학자
스파르탄 프로젝트 총 책임자.
제이콥 키예스의 아내.
2552년 7월, 소드 기지에서 일하고 있었다. 코버넌트 질럿에 의해 동료 라슬로 소르바드가 살해당한 것을 알고, 그의 연구자료를 해독. 이후 코버넌트의 리치 침공이 본격화 되고, 소드기지가 함락됐음에도, 소드기지 지하시설에서 ai 코타나와 함께 선조 시설 정보의 해독에 전념한다. 헤일로에 대한 해독이 완료되자, 노블6에게 코타나가 포함된 데이터 저장 장치를 필러 오브 어텀으로 옮기라는 명령을 한뒤, 준의 호위아래 캐슬기지로 향한다. 
2589년 7월, 리치 행성에 재방문해 노블6 추모사를 한다. 


 

라슬로 쇼르바드
60대 우주 고고학자.
비셰그라드 중계국 데이터 센터에서 엘리트 질럿에게 살해당해 시체로 발견된다.
그는 선조 유물에 대한 연구를 했고, 동료들에게 현관 열쇠를 발견했다는 말을 남겼음. 이로 인해 선조 데이터를 노린 코버넌트에게 살해당한 것. 캐서린 핼시 박사는 라슬로가 남긴 연구 데이터를 해독해 선조 유적, 헤일로를 발견하게 되고, 이로 인해 인류가 전쟁에서 승리하게 된다. 인류, 코버넌트 전쟁의 숨은 최대 공로자. 
 
 



 
 
 

제이콥 키예스 Jacob Keyes
대령
헬시온급 경순양함 UNSC 필라 오브 오톰의 함장.
노블6에게 코타나와 선조 시설 정보를 건네받고 헤일로로 이동.













 


 




Halo: Reach 스토리 요약 정리
2552년 7월 24일
주인공이 노블팀에 노블6로서 전입된다. 마침 비셰그라드 중계국과의 연락이 두절되고, 어반 홀랜드 대령은 반란군의 소행으로 추정하고, 스파르탄 팀을 투입해 기지국 복구 및 진상조사를 실시한다. 반란군의 소행인줄 알았는데, 가보니 코버넌트가 있다. 
 
 
중계기지 내부에서 우주 고고학자 라슬로 쇼르바드가 엘리트 질럿에게 살해당해 시체로 발견됨. 
라슬로 박사의 딸 샤라가 유일한 생존자. 
조지가 샤라를 달래고, 캣은 라슬로의 데이터를 회수해 기지로 복귀.
코버넌트가 리치 행성의 위치를 알고 있다는게 밝혀지고, 리치 행성내 전군은 코버넌트의 침공에 대비해 원동준비에 돌입한다.





 
 



2552년 7월 26일
에포츠, 배브드 카사 빙붕에 위치한 해군 정보부의 소드기지가 코버넌트 초계함의 공격을 받는 중이라 노블팀이 지원병력으로 투입된다. 노블 팀의 활약으로 기지내의 적을 일소하고, 적 병력을 후퇴시킴.


연구동에서 핼시 박사와 대화.
핼시 박사는 적들이 소규모 엘리트 팀으로 라슬로 박사를 핀포인트로 노렸다는 점에 의문을 품음. 적들이 중계국을 습격한건 해군 정보부의 발굴자료를 노린게 분명한데, 중계국 복구에만 전념하고 도망치는 적들은 그냥 놔줬다고??라며 홀랜드 대령의 명령대로만 움직인 카터에게 개같이 꼽줌ㅋㅋㅋㅋ 
핼시 박사는 캣이 가진 라슬로 박사의 데이터 모듈을 빼앗아감. 일급비밀 데이터라면서 열람시 영창감이라며 위협하는건 덤ㅋㅋㅋ






 
 


7월 26일 밤, 준과 함께 야간정찰. 코버넌트 침공부대를 발견한다.
그후 곳곳에서 대규모 코버넌트 부대가 감시망을 피해 침공했다는 사실이 밝혀짐ㅋㅋㅋㅋ(인류 군사거점 감시망 수준 보소ㅋㅋㅋㅋ 경계서는 놈들 다 졸았냐ㅋ 아니면 감시망이 허벌인거냐.)
 


8월 12일
거의 2주일 뒤에 나름 병력을 모아서 적의 착륙지점을 공격.(근데 영상에서 묘사되는 아군 숫자가 처참하다ㅋㅋㅋㅋ 리치는 군사거점이라며!!! 병력이 왜 이것밖에 안되냐고!!)
아군 병력이 열세인가운데, 노블팀 스파르탄이 똥꼬쇼해서 대공포 다 파괴하고, 적 중요시설의 보호막까지 차단시킨뒤, 맥건 출동. 드디어 한방 크게 먹여주나 싶었는데, 코버넌트 캐리어가 등판ㅋㅋㅋㅋ 코버넌트가 지키고 있던건 위장탑이었고, 탑 위에는 위장한 코버넌트 슈퍼 캐리어(항공모함)이 있었다.










8월 13일
현재 unsc(국제연합 우주사령부)의 주력함대는 다른 곳에 있음ㅋㅋㅋㅋ 우주함대의 60퍼센트가 급하게 리치행성 구원을 위해 이동중이고, 첫번째 부대 도착까지 48시간이 걸린다고 한다.
현재 리치 행성 주둔군의 핵무기는 모조리 무력화 됐고, 전함과 함께 파괴당했다ㅋㅋㅋㅋㅋ 이틀간 코버넌트한테 그냥 처발리고 있어야하는 상황. 이때 캣이 적 항공모함을 공간 점프 드라이브 폭주로 파괴하자는 작전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선 궤도로의 이동수단, 공간 점프 드라이브가 필요하다. 카터는 캣에 등떠밀려 홀랜드 대령에게 작전을 제안하고, 홀랜드가 승인. 이후 이 작전은 어퍼컷 작전이라고 불리게 된다.
*캣은 노블6의 뒷조사를 하다가 극비 프로젝트 세이버 관련 정보를 습득했음.















8월 14일
에포츠 파르카스 호수, 세이버 프로그램 발진 연구기지.
이곳 역시 코버넌트의 공격을 받는 중이었고, 적의 공격을 물리치고 기지내부로 이동해 조지, 노블6가 세이버에 탑승. 노블6는 세이버의 테스트 파일럿이었기에 기체를 조종해 발진. 조지, 노블6를 제외한 다른 멤버는 팔콘에 탑승해 궤도로 이동.
궤도상에서 앵커 나인을 지키면서 적기를 격퇴.
호위함 사바나가 작전에 합류하고, 공간 점프 드라이브를 제공
이날 지상에서는 소드기지가 적에게 함락된다. 핼시 박사는 지하 연구동으로 피신.















적 코버넌트 초계함을 발견하고 이동.
어퍼컷 작전은 사바나가 어그로 끄는 사이에, 조지, 노블6가 초계함에 침투해 브릿지를 장악하고, 모함귀환 급유동작을 설정. 점프 드라이브가 폭주하도록 시한장치를 작동시킨뒤 빤쓰런 한다는 계획. 
전투중에 사바나 격침ㅋㅋㅋㅋ 초계함 브릿지를 장악하고, 급유귀환 설정까지 성공했지만, 탈출용 팰리컨의 추진장치가 파괴되어서 함에서 뛰어내려서 탈출해야함ㅋㅋㅋㅋ 덤으로 점프 드라이브 폭주용 시한장치까지 망가졌다.
결국 조지가 희생하기로 결정한다. 조지는 노블6를 밀어 초계함에서 떨어뜨림. 
그리고 수동으로 점프 드라이브를 폭주시켜 적의 항공모함을 반갈죽 시킨다. 하지만 직후 코버넌트의 대함대가 리치로 점프해온다. (개고생해서 모함 하나 박살냈는데, 직후 모함 수십대가 출현ㅋ) 조지가 목숨걸고 희생했지만, 개죽음이었음ㅋㅋㅋㅋㅋㅋㅋ












8월 23일
여차저차해서 대기권 돌파후, 리치로 복귀한 노블6. (강화복 달랑 하나 입고 어캐 복귀했노ㅋㅋㅋ)
조지의 군번줄을 손에 쥐고, 코버넌트의 공격으로 불타는 뉴 알렉산드리아로 뛰어든다.
지상국지전에선 아군이 종종 승리를 거두는데, 궤도상의 적함대때문에 계속 열세인 상황.(우주 함대가 무능ㅋㅋㅋㅋ)
적 공격으로부터 한달이나 지났는데, 아직도 민간인 피난 다 못시켜서 난리법석. 
노블6가 똥꼬쇼하면서 미사일 포탑을 작동시켜 적의 초계함을 견제하면서 민간인 피난을 돕는다. 
어퍼컷 작전으로부터 10일뒤, 드디어 노블2가 노블6의 신호를 수신하고, 합류를 위한 이동용 헬기를 보냄. 노블6가 조지의 사망을 보고.










같은날 밤. 아무리 봐도 리치 공방전에선 인류의 패색이 짙은데, 반격작전 드립치면서 전투.
노블6가 헬기 몰고, 뉴알렉산드리아 상공을 배회하면서, 적 대공포와 보병대를 처리하고, 적들의 통신교란장치를 파괴. 노블6의 활약으로 해군 정보국 본부에 있는 병사들은 전부 후퇴.










노블 팀이 정보국 본부에 모여 마지막 후퇴를 준비한다.
그때 홀랜드 대령이 공개채널로 소드기지로 가서 핼시 박사의 연구자료를 파괴해 적들의 손에 넘어가게 하지 말라는 미션을 내림. 직후 코버넌트 부대가 후퇴하고, 적함선이 무차별 폭격을 개시. 이로 인해 emp가 발생하고, 강화복의 방어막이 꺼짐. 노블팀이 핵벙커로 피난하는 중에 캣이 엘리트의 헤드샷에 맞아 즉사.
 


8월 26일
적들의 무차별 폭격이 이틀간 이어졌고, 노블팀은 벙커에서 나와 구출신호를 보낸다.












8월 29일
에포츠, 배브드 카사 빙붕, 소드기지
개고생 해서 기지내부로 들어갔는데 생존자는 없음. 그때 코타나가 비밀문을 열고 지하600미터에 있는 선조 유적으로 노블팀을 안내. 죽은 줄 알았던 핼시박사가 등장. 핼시박사는 라슬로 박사의 데이터를 해독하느라 기지 지하에 남아있었다. 홀랜드 대령의 명령은 핼시 박사가 본부를 통해 노블팀을 이곳으로 오도록 만들기 위해 내린거였고, 이후 노블팀의 소속은 해군 정보부로 바뀜. 
 


코버넌트도 선조 유적을 노리고 공격해옴.
하지만 노블팀이 모두 막아내고, 핼시 박사는 데이터 해독을 끝낸뒤 연구소의 문을 열어준다. 핼시 박사는 코타나와 연구 데이터를 담아 노블6에게 전해줌. 코타나가 노블6를 운반자로 정했기 때문. 이제 노블팀은 이 저장장치를 아소드에 있는 함선폐기장에 대기중인 할시온급 순양함 필라 오브 오톰으로 옮겨야한다.
핼시 박사는 준과 함께 캐슬기지로 이동. 카터, 에밀, 노블6는 아소드 함선 폐기장으로.
노블팀 탈출 직후 소드기지는 자폭.













8월 30일
함선 폐기장 근처에 도착했을 무렵.
적의 공격은 점점 더 거세져갔고, 팰리컨을 조종중인 카터가 적의 공격에 중상. 그는 이대로 적의 미끼가 되기위해 운전을 지속하고, 에밀, 노블6는 지상에서 목적지로 이동.
좁은 계곡을 통해 이동하지만, 스캐럽때문에 이동불가. 그때 카터가 팰리컨으로 스캐럽에 특공하고 사망.





 
 
 






함선 폐기장에 도착. 여기도 적들이 바글바글. 
함장이 직접 물건을 건네받으러 오기로 하고, 착륙장 확보를 위해 전투.
키이스 함장이 코타나를 건네받고, 노블6에게 함께 함으로 가자고 하지만, 노블6가 거절. 
포탑(매스 드라이버 캐논)으로 적 비행선을 견제하던 에밀 사망.
죽은 에밀을 대신해, 노블6가 포탑으로 적비행선을 격추시키며 필라 오브 오톰이 무사히 발진하도록 엄호. 필러 오브 어텀이 대기권 돌파하고 무사히 탈출. 그리고 3주뒤인 2552년 9월 19일, 필라 오브 오텀이 코타나와 함께 헤일로에 도착.










2552년 8월 30일
아군 다 탈출하고 혼자 덩그러니 남겨진 노블6ㅋㅋㅋㅋㅋㅋ
몰려오는 적들을 차례로 쓰러뜨리지만, 중과부적으로 사망.
그로부터 37년이 지난 2589년 7월 7일, 인류는 적들과의 전쟁에서 승리했고, 테라포밍으로 복구된 리치 행성에 재방문한 핼시 박사가 노블6를 회상하면서 추모사.
 


"적은 무자비했고, 리치는 얼마 가지 않아 함락되었다. 하지만 그들도 놓친 것이 있었다. 바로 당신이었다. 당신덕분에 우리는 헤일로와 헤일로의 비밀을 알아냈고, 적의 야망을 부술 수 있었다. 우리의 승리가 그대의 승리가 바로 목전이었다. 당신도 살아서 그 광경을 볼 수 있었다면 좋았을텐데. 하지만 당신은 이제 리치와 하나가 되었다. 당신의 육체와 전투복, 모든 것이 불타거나 유리로 변했지만, 당신의 용기만은 살아남았다. 당신의 유산으로... 우리는 다시 일어날 것이다."
헤일로 리치 끝.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