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T5 Law End 진 여신전생5 질서루트 스토리 요약 정리









2021년 11월 23일 작성글
1회차 질서루트(로우) 클리어
클리어 타임:64시간
난이도: 노멀
2021년 발매작



3의 세계관만 잇는 후속작. 도쿄수태 20년 뒤를 그린다.
3의 후속작인건 좋은데, 3의 안좋은 점도 다 가져옴ㅋㅋㅋㅋ(캐릭터 서사 부족, 가끔씩 스트레스 유발하는 길찾기.) 저 두개때문에 3는 중간까지하다 찍쌌다ㅋㅋ 그래도 이번작은 최신작 답게 개선된 면이 있어서 엔딩봄.





아쉬웠던 점
1. 부족한 스토리.
3도 스토리 별거 없었다고, 5도 스토리 없는건 좀;;;
캐릭터 묘사가 너무 없음. 등장인물도 별로 없는데, 캐릭터 스토리 안파줌ㅋㅋ(타오 비중좆망. 미야즈 스토리는 서브에 박혀있음ㅋㅋㅋ 유즈루도 스토리 없다시피함.) 엔딩분기가 극후반에 있다. 그리고 같은 사상을 가진 캐릭터는 분기직후 사망ㅋㅋㅋ에라잌ㅋㅋㅋ 극후반 말고, 2/3지점쯤에서 분기되고, 이후 루트별 캐릭터 스토리 파는식으로 전개했으면, 이야기가 궁금해서라도 즉시 2주차 돌입하게 됐을텐데 아쉬움.
*스토리 좆도 없어서, 2주차부터는 악마전서 채우기위한 본격 포켓몬스터 시작.(좀 쉬었다 하자...)


2. 고집스럽게 남긴 불편한 요소들. 엿같은 길찾기. 세이브포인트 강제.
뭐 시리즈 전통같은거니까 이해함.
메인스토리 길 찾기는 쉬움. 어려운편 아니다. 하지만 미망 전부 찾으려면 지옥ㅋ 마왕성, 미망찾기가 일부러 엿먹이는 부분. 저장도 마찬가지. 미망 찾은것도 다음회차로 안넘어간다.(회차 넘어가면 리셋)





각 루트 클리어할때마다 세이브데이터에 표시됨.(구슬4개)
파란색이 질서루트
1회차때 못한거
1. 렙99찍기(이미 플탐 60시간 넘었는데, 노가다 물려서 못함ㅋ 지고천 던전은 대놓고 노가다하라고 움직이지도 않는 몹들 많이 배치해놓음.)
2. 성모 마리아 영입. (악마전서 75퍼 못채워서 죄송합니다ㅠㅠㅠ)
3. 파괴신 시바 토벌. (시바토벌, 콘스 라 이벤트는 숨겨진 엔딩 조건)



질서루트 보상.
1. 마리아.(악마전서 75퍼 이상 필요)
2. 미카엘. (미카엘 부활 서브퀘 클리어해야만 등장)
3. 악마합체 레벨제한 폐지(카무이)(클리어전에 카무이로 합체레벨제한이 폐지된다.)(이치로, 아브디엘과 같은 사상의 선택지를 골라왔으면 루트분기시 획득가능)


















클리어팟.
요시츠네, 콘스 라, 데메테르.
요시츠네 팔척뛰기(크리확정8연타) 원툴깡패ㅋㅋㅋㅋ 회심요시츠네 갓갓
주인공은 속도 몰빵. 회피로 조진다!!


하베스트!! 커여움.
데메테르는 제우스 누나. (킹법로리)
주인공 통수치고 죽인뒤, 주인공이 가진 지혜를 제우스한테 바치려고했는데, 마음 바꾸고, 주인공측으로 전향.
초과회복이 전용스킬.












아르테미스.
15연타 전용스킬. (페가서스 유성권!!)
요시츠네처럼 운용하려고 했는데, 스탯이 만능형이라 망함.
이래저래 손보면 존나 쎄질것 같은데... 결국 1회차에 최종멤버로 쓰진 못했다. 합류후 60렙 후반까진 잘써먹었음.















이소노카미 타오.(히로인??)
재색겸비 우등생.
여신의 전생체.
라흐무전에서 사망ㅋㅋㅋㅋ그리고 막판에 여신으로 부활해 주인공을 옥좌로 인도한다.
본인 왈 적합한자를 옥좌로 이끄는 역할이라고 하는데...(아마테라스가 아닐까 싶다.)


뻥찜포인트.
1. 히로인인줄 알았는데, 초반에 진짜 죽어서 뻥찜.
2. 막판에 여신으로 부활
3. 여신으로 부활했는데도 비중 좆망.
4. 막판에 파티 이탈ㅋㅋㅋㅋ
5. 회차플레이할때 동료로 못데리고 다님. (으아니차!!!)(게임데이터와 함께 타오도 전생ㅋㅋㅋ)










아츠타 유즈루
츠쿠요미의 반신.
주인공의 친구이며 행동력 있는 우등생.
부모 모두 죽었고, 유일한 혈육인 여동생 미야즈를 끔찍하게 아낀다.
설정만 봐선 미야즈, 유즈루 둘중 하나죽고 나머지가 흐콰할것 같았는데 그딴거 없음;;ㅋㅋㅋㅋ
저새끼가 왜 주인공과 친구가 되었는지도 안나옴. 주인공과 캐미 제로.



코시미즈 하야오
일본총리
정체는 아마츠카미 츠쿠요미. 다신교의 세계를 추구. 무조건 일본이 최우선.








아츠타 미야즈
유즈루의 여동생
불치병에 걸렸음. 얘 스토리는 메인이 아니라 서브이벤트에 있다ㅋㅋㅋ.

미야즈는 콘스의 반신(혼).
그와중에 콘스는 미야즈를 사랑하게 된다ㅋㅋㅋㅋ 콘스는 미야즈를 살리기위해 그녀의 몸에 에너지를 공급.
하지만 이것때문에 콘스는 미야즈와 합체할 수 없게된다.
미야즈를 살리기위해 준 에너지(마가츠히) 때문에 콘스와 합체하면 미야즈의 자아가 날아감.
덤으로 저 에너지는 지금 폭발직전. 합체하면 미야즈의 자아 소멸. 그냥 내버려두면 미야즈 안의 에너지가 폭발ㅋㅋㅋ 이래나 저래나 미야즈의 죽음은 확정.

이때부터 콘스가 미야즈를 살리기위해 똥꼬쇼 시작.
아버지 아몬으로부터 태양신 라의 힘을 물려받고, 태양신 콘스 라로 각성.
콘스는 태양신의 힘으로 미야즈를 신으로 만들어 그녀의 목숨을 구하려 한다.
하지만 주인공이 "미야즈를 멋대로 신으로 만들지 말라"며 이걸 저지. 콘스를 물리친 주인공.
콘스는 주인공에게 자신을 죽이라고 애원. 콘스는 니가 날 죽이든 안죽이든 나는 자결을 해서라도 미야즈에게 왕권을 넘길거라고 함. 그래서 소원대로 죽여줬다ㅋ 콘스가 죽으면서 미야즈에게 왕권을 넘김. 미야즈는 파라오(신)가 되어 목숨을 보전하게 된다. 미야즈는 자신에게 삶을 준 콘스에게 고마워하며, 콘스가 전생할때까지 몇백년이든 기다리겠다고 함.










다자이 이치로.
대천사 아브디엘의 반신
뭐든지 다 못하는 열등생. 심하게 자존감이 낮고, 우유부단하다. 하꼬유튜버
부모가 이혼직전. 박터지게 싸우는중. 엄마편 들면 아빠가 지랄하고, 아빠편들면 엄마가 지랄한다고 한탄.
저랬던 다자이가 기독교를 접하고, 광신도, 흑화한다ㅋㅋㅋ(정확히는 대천사 아브디엘, 유일신 야훼의 가르침.)
자기같은 낙오자도 받아주는 하나님께 감사. 흔들림없는 정의를 제시해주는 하나님께 감사.
그냥 생각하는걸 포기함ㅋㅋㅋ
유일신의 가르침을 맹신하며 다른 모든것을 배척한다. 유일신의 정의를 행하기위해선 사소한 희생따위는 어쩔수없다.











대천사 아브디엘
cv.박로미.
4대천사가 모두 사라진후 천사군을 이끌게된 천사장 대리. (천사장 미카엘은 봉인당함)
아브디엘님 하이레그에 코박죽하고 싶다!!











야쿠모 쇼헤이
경찰관
옥좌의 파괴가 목적.
신과 악마를 모두 죽이고, 인간만의 세상을 만들려고 한다.
야쿠모의 아버지도 경찰관. 야쿠모가는 유서깊은 경찰관 집안. 힘없는 민중을 위해 정의의편에서서 살아온 집안이었다.
어머니는 영능력자. 악령에 시달리는 자들을 도와줬음. 하지만 야쿠모의 부모는 악마에 씌인자들한테 살해당함. 그럼에도 불구하고 야쿠모는 인간찬가맨. 인간의 가능성을 믿고있다.



지모신 여와
먼 옛날 인류를 창조한 여신.
*사람을 만든건 야훼가 아니라, 여와.
*여와 눈나 진짜 사람밖에 모름ㅠㅠㅠㅠ 인간을 위해서라면 다른 신들을 모조리 죽여버리겠다고ㅋㅋㅋ 참어머니ㅠㅠㅠ




고코
증장사의 승려
정체는 아미타불ㅋㅋㅋ
비중 좆도 없음. 막판에 등장해서 본인 정체 알려주고 끝;;











미망
구스타브의 수하. 나호비노가 되지 못한 자의 말로.


구스타브, 소피아 눈나.
상점, 악마전서 요원.



아마노자코.
다이텐구.
지도자를 원했던 텐구들이 신조마인을 바탕으로 만든 인조텐구.
아마노자코의 몸은 신조마인(스사노오)였기때문에 주인공한테 끌리는거였다. 보름달이 뜨면 자신의 힘을 주체하지 못하고 폭주함.













Shin Megami Tensei V Law Route 진 여신전생5 메인스토리 요약.
원래 세상에는 수많은 신들이 존재했다.(나호비노 상태) 그리고 지고천에 옥좌가 존재한다.
신들은 번갈아가면서 옥좌에 앉아 세상을 다스렸음.
샤먼킹 시스템으로 굴러가는 세계ㅋㅋㅋㅋ
그런데 법의 신 야훼가 집권하자, 혼자 영원히 해처먹으려고 다른 신들의 능지를 떡락시킨다ㅋㅋㅋ
신들의 지능(혼)을 빼앗아 모두 에덴에 봉인한다. 이후 신들을 신에서 악마로 변해버린다.
하지만 루시퍼(뱀) 등판ㅋㅋㅋㅋ 뱀은 사람을 유혹해 낙원의 열매(지혜)를 먹도록 만듬. 사람은 지혜를 먹고 인간이 된다.
분노한 야훼는 인간을 낙원에서 모조리 추방시킨다.


옥좌의 주인
태양신 라→바알→야훼→(주인공)

















18년전 도쿄수태.
도쿄 일대가 개박살나고 마계화.(이때 1천만명 넘게 죽었다)
야훼는 이때 창조주의 권능을 발동. 죽은 수많은 사람들을 부활시키고 사라진 도쿄를 복제해 창조주의 힘으로 유지시킴. (셰키나 글로리). 마계 도쿄에서, 천사, 악마군이 대회전. 그와중에 루시퍼(대마왕, 타천사)는 인수라와 함께 야훼를 살해, 씹어먹어버린다. 루시퍼는 옥좌에 앉아 다음 샤먼킹이 될수도 있었지만, 그렇게 하지않고, 사라짐.


그리고 현재.
주인공은 가짜 도쿄에 살고 있었는데, 우연히 마계 도쿄에 들어가게 되고, 18년전 대전때 일본이 사용했던 신조마인 아오가미와 합체해 나호비노가 된다. (신,악마의 원래 모습)
아오가미는 츠쿠요미의 몸을 복제해 만든 마인.(스사노오의 힘이 깃들었다.)
주인공은 스사노오의 혼을 가지고 있었다.
이후 마계, 도쿄를 오가면서 각종사건을 해결.













악신 라흐무가 도쿄로 침공.
라흐무는 자신의 혼인 사호리와 합체해 나호비노가 되어 주인공을 공격.
주인공은 라흐무를 쓰러뜨리지만, 방심해서 사망. 동행하던 타오도 사망ㅋㅋ
이때 죽어가던 타오가 여신으로 부활하여, 주인공과 아오가미를 살려줌. 그리고 사라진다. 부활한 주인공은 사호리, 라흐무를 죽인다.



베텔의 천사군이 마왕군을 박멸하려고, 대규모 병력으로 도쿄(다아트) 침공.
주인공이 선봉에 서서 각종 마왕, 마장들을 쓰러뜨린다. (수르트, 이슈타르, 아리오크.)
마왕성에 들어가 마왕 아리오크를 쓰러뜨림.








마왕군을 쓸어버린 천사군.
모든게 끝났나 싶었는데, 야훼의 힘으로 복원되었던 도쿄가 소멸하기 시작.
18년전, 야훼를 죽였다는 루시퍼의 말이 진짜였다는게 확인됨. 즉, 야훼는 죽었고, 현재 창조주의 옥좌는 비어있다.
소멸해가는 도쿄를 구하기위해 코시미즈(츠쿠요미)는 옥좌를 차지하기로 결심.
하지만 유일신만을 받드는 천사들이 이의를 제기할게 뻔하기때문에 베텔 일본지부는 독립하기로 한다.


만마회담.
야훼의 사망이 확실해지고, 옥좌가 공석이라는게 밝혀지자, 천사에 협력하고 있었던 세계각지의 신이 서로 옥좌를 차지하겠다고 나선다. *만마회담인데 신4명만 온거 실화냐ㅋㅋㅋㅋ










 

갑분 타오 부활ㅋㅋㅋㅋ
타오는 나호비노를 옥좌로 이끄는거라고 하며 주인공을 서포트.
지금부터 옥좌를 차지하기위해 경주시작.
옥좌에는 나호비노만 앉을 수 있다. 누가 먼저 나호비노가 되어, 옥좌가 있는 지고천까지 달리느냐 스타트. 주인공이 제우스, 오딘, 바스키를 쓰러뜨리고 3개의 열쇠(준엄, 균형, 자비)를 획득. 지고천으로 향하는 문을 연다.
*제우스, 오딘, 바스키 모두 반신을 찾지못해 나호비노가 되지 못했고, 주인공한테 털림.
*알고보니 주인공은 제우스의 반신이기도 했다ㅋㅋㅋ(아니 지혜의 열매를 얼마나 처먹은거야??)

그와중에 시바는 혼자서 수행중ㅋㅋㅋㅋ
시바의 목적은 세계의 파괴. 새로운 세계는 깨끗한 제로에서 시작되어야한다.












지고천 도착.
3세력이 서로의 주장이 옳다고 싸운다.
일본신은 다양성이 있는 세계를 만들고 싶어한다. (혼돈)
반면, 천사들은 다양성 지랄하다가 세계가 다시 혼돈에 빠질수 있으니, 현재의 질서를 그대로 유지하자고 주장.(질서)
야쿠모, 여와는 신마 모두 좆까고 인간찬가.(중립)
그와중에 아브디엘은 야훼의 질서를 유지하기위해 타천까지 감행ㅋ 나호비노가 되어야만 옥좌에 앉을수있기에 이치로와 합체하기로 결심. *나호비노의 금제는 야훼가 만든건데, 그걸 어김.









루트분기.
1. 신의 질서를 지켜야한다(로우)
2. 도쿄를 구하기위해 창세한다(카오스)
3. 왕좌를 파괴한다(뉴트럴)

나는 질서루트를 선택.
아브디엘님 쎾쓰하잖아. 타천까지 하시는 아브디엘사마 지극정성에 감복. (cv.박로미)
*루트 선택 이후 캡쳐 금지구간;;;













루트 선택하고, 아브디엘님 호다닥 쫓아갔더니, 츠쿠요미로 합체한 둘에게 1초컷당함ㅋㅋㅋ 아브디엘, 이치로 퇴장;;(야!!)
츠쿠요미 죽이자, 야쿠모, 여와등판.
당연히 주인공이 죽여버린다.



반대파 다죽이자, 타오, 고코 등장.
타오는 자신의 사명이 새로운 창조주의 인도라고 말함.
고코도 커밍아웃. 사실 나는 아미타불이고, 창조주를 섬기는 창세의 빛이야ㅋㅋㅋㅋ 새로운 왕이여 네가 원하는 세계를 만들어라. 주인공은 질서의 세계를 선택했고, 야훼의 세계를 그대로 이어가기로 함. (애국보수 주인공)
그러자 루시퍼 등장.













최종보스 루시퍼.
루시퍼는 야훼를 쓰러뜨리고, 그 지혜를 먹어 현상의 존재가 되었음. 그리고 세계의 구조를 알게된다.
세계는 무한히 반복된다. (만다라의 법칙) 창조주는 언젠가 쓰러지고, 다음 창조주가 나타나고..(무한반복)
루시퍼는 이 순환하는 세계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존재가 되고 싶음.
주인공은 루시퍼를 쓰러뜨리고, 지혜를 습득해 만다라의 법칙에서 벗어난다. 동시에 현상의 일부였던 루시퍼를 죽이자, 세계의 순환도 멈춰버린다.




로우루트 엔딩
새로운 창조주가 된 주인공.
선왕 야훼의 질서를 계승. 창조주의 권능으로 소멸해가는 도쿄를 복원한다.
유일한 정의, 유일한 정답만이 존재하는 세계. 이것은 다양성을 부정하고, 가능성을 없앤 세계다. 스스로 생각하기를 포기한 인간은 새 창조주만 따를것이다. 끝.





진여신전생5 스토리 보러가기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