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yond Two Souls 비욘드 투 소울즈 클리어 스토리 요약 정리












클리어타임: 9시간 10분
2013년 발매작
플레이스테이션3 게임
퀀틱 드림 개발


배경은 2014년 미국.
영적인 존재와 연결되어 초자연적인 힘을 가지고 있는 24살 여성 조디 홈즈의 십수년간의 삶을 돌이켜보는 내용의 게임.
엘렌 페이지, 윌렘 데포가 주연을 맡았다.
사고로 인해 머리에 부상을 입은 조디가 자신의 삶을 정리하는 과정을 그리고 있는거라, 시간순이 뒤죽박죽으로 전개된다. 엔딩까지 보고나니까 왜 이런식으로 배치했는지 충분히 알겠더라. 후반에 큰 사건이 죄다 몰려있기 때문에 시간순으로 플레이하면 후반에 지친다ㅋㅋㅋㅋ 완급조절, 그리고 스토리에 흥미를 더하기위해 순서를 섞어놓은것.



인터렉티브 무비 장르라 그런지 10여년전 작품임에도 그래픽이 훌륭하다. 
2019년에 발매된 pc판은 울트라와이드 해상도를 지원하는데, 막상 플레이해보니까ㅋㅋㅋ 화면이 위아래로 짤린 짭울트라와이드.
다 좋은데 역시 인터렉티브 무비 장르 특) 그냥 영화임ㅋㅋㅋ 플레이어가 하는 조작은 딸깍밖에 없다.  후속작 디트로이트 비컴 휴먼만큼 분기가 많은것도 아니라 그냥 진짜 딸깍하고 구경하는것 밖에 없음.
게임이 하나의 거대한 엘렌 페이지 코스프레쇼ㅋㅋㅋㅋ 각종 나이대, 온갖 복장의 엘렌 페이지를 만나 볼 수 있다는건 큰 장점ㅎㅎㅎㅎ
이렇게 커여웠던 눈나가 커밍아웃하고 성전환ㅋㅋㅋㅋㅋ
키가 155cm로 작고, 가슴도 작은게 흠이지만 특정층은 오히려 좋아라고 볼 수도 있는 부분.



엔딩은 총5개
1. 죽음을 선택한다. (경계선 너머, 비욘드)
2. 삶을 선택한다. 
2.1 혼자 사는 삶을 선택한다.
2.2. 라이언 클레튼과 함께 하는 삶을 선택한다.
2.3 제이와 함께 하는 삶을 선택한다.
2.4 튜즈데이의 딸 조이와 함께하는 삶을 선택한다.
















조디 홈즈 Jodie Holmes
모션캡쳐, 성우: 엘렌 페이지 Ellen Page
친부모: 조나단 니콜스, 노라 그레이
양부모: 필립 홈즈, 수잔 홈즈.

초능력자.
1989년 9월 5일생. 엔딩시점에서 25살.
첫등장이 9살. 14살때 친구 파티 참가. 20살때 cia 훈련소 입소. 20살~23살 cia요원으로 활동, 도주, 나바호족과 만남. 25살때 엄마 찾아가고, 카지르스탄 공화국 연구소 파괴. 검은 태양 파괴.
죽은 자신의 남동생 에이든과 이어져있으며, 영체 에이든의 힘을 통해 온갖 초능력을 발휘한다. (염동력, 투시, 빙의, 세뇌, 방어막 전개 등등ㅋㅋㅋ 초능력 종합선물세트 수준) 조디는 초능력자 부부인 조나단, 노라의 능력을 강화시켜 만들어진 존재였음.(맥그레스 장군의 실험) 초능력자인 노라는 조디, 에이든 쌍둥이를 임신하고 있었는데, 탯줄이 얽혀 둘중 하나만 살려야했고 그렇게 살아남은게 조디. 조디, 영체 에이든의 능력이 뒤섞여 부모보다 훨씬 강한 초능력자가 되었다. 친부 조나단 역시 초능력자인데, 노라의 출산전에 사망했다.
본편의 메인스토리가 조디의 인생을 따라가는 내용이라 조디 관련 내용은 이하 참조.










샤워신 프리 카메라








 


에이든 Aiden
엔딩시점에서 25살
조디의 쌍둥이 남동생
출산시 탯줄이 얽혀 둘중 한명만 살수 있었는데, 의료진이 조디를 선택했다. 
이후 조디의 육체에 묶여 25년간 함께 함. 검은 태양 폭발때 일시적으로 사라지지만 다시 조디 곁에 나타난다.








 
 

노라 그레이
조디의 친모
조디를 낳은뒤 신경독을 주입당했고, 코마상태로 20년간 정신병원에 감금되어 있었다.
딸 조디를 만난뒤 자신을 죽여달라 부탁한뒤, 사망.
 
 
 
 
 
 
 
 


필립 홈즈, 수잔 홈즈
불임부부라 돈을 받고 dpa로부터 조디를 입양했다. 필립은 조디가 초능력을 사용하자, 꺼림칙하게 여겼지만, 수잔은 진심으로 조디를 사랑했다. 하지만 남편이 조디를 dpa로 되돌려 보낼것을 주장했고, 결국 조디와 이별한다.
근데 처음부터 조디가 초능력을 발현하면 되돌려주는게 계약조건이었기때문에, 수잔이 반대했어도 dpa가 강제로 데려갔음.
 
 
 
 
 
 
 
 
 
 
 


네이선 도킨즈 Nathan Dawkins
1959년생
첫등장때가 38세. 검은 태양 폭주, 사망시가 55세.
모션캡쳐, 성우: 윌렘 데포 Willem Dafoe 

DPA(Department of Paranormal Activities:초현상 연구소) 소장
원래는 일개 연구원이었는데, 조디를 만나고 인프라월드에 대한 각종 연구실적을 발표해 마침내 소장까지 됐다.
아내 헬렌과 딸 로라가 친정에서 돌아오는 길에 술에 취한 운전자의 트럭에 치여 즉사. 한동안 상실감에 빠졌지만, 조디가 헬렌, 로라를 빙의시켜 만나게 해줌. 이후 죽은 아내와 딸과 다시 재회하기위해 인프라월드 연구에 매진한다. 
결국 검은 태양이라 불리는 초거대 컨덴서를 만들어냈고, 헬렌와 로라의 영혼을 간이 장치에 가둬둠ㅋㅋㅋㅋ
조디를 통해 아내와 딸이 원하는것이 자신들을 그만 괴롭혀라, 풀어달라라는 것이라는걸 알고 폭주. 검은 태양을 폭주시켜 현세와 인프라월드를 하나로 만들어 삶과 죽음의 경계를 무너뜨리고자 한다. 하지만 조디, 라이언, 콜에 의해 그의 계획은 저지당하고 사망.
사망 직후 가족들과 재회하면서 인프라월드로 떠남ㅋㅋㅋㅋ 283명의 사망자를 낸 참사 터뜨려놓고 본인은 천국행ㅋ



 



 


콜 프리먼 Cole Freeman
조디 홈즈 담당 연구원.
네이선 도킨즈를 보조하고 있다. 
검은 태양를 끄기위해 노력하다가 부상당하지만, 조디의 치료능력으로 생존. 이후 dpa를 그만두고, 에필로그에서 조디한테 편지를 받는다. 네이선과 달리 끝까지 좋은 사람으로 남았음.





 
 
 
 

라이언 클레이튼 Ryan Clayton
CIA 요원. 
첫등장때가 30세. 마지막 시점(2014년)때 37세.
오리건주에서 태어났다. 새아버지가 술취할때마다 자신을 폭행했기에 가출. 이후 대학 졸업하고, 세계를 전전하다가 방황하는건 체질에 안맞는다는 것을 알고, cia모집관 제의를 받은뒤 cia에 입사.

조디보다 13살 연상. 
아내가 있었지만 2년전에 이혼했다. (조디와의 저녁식사 시점) 즉, 연구소에서 조디와 만났을때는 유부남이었다.
처음에는 조디에게 특이한 여자라는 감정만 품고, 출세를 위해 그녀를 이용했지만, 점차 사랑이라는걸 깨닫게 됨. 하지만 조디를 속이고, 그녀를 이용해 출세하려고 했던것때문에 조디한테 차인다ㅋㅋㅋ
카지르스탄 공화국 미션때 죽을뻔하고 그녀에 대한 감정을 고백. 귀환후 다시 연인이 되고자 한다.
하지만 직후 네이선이 검은 태양을 폭주시키고, 이를 저지하기위해 조디, 콜과 함께 활약. 유저의 선택에 따라 생존, 사망 여부가 갈린다.








 
 

맥그래스
만악의 근원.
펜타곤 소속 4성 장군.
미국의 세계정복을 위해 인프라월드의 힘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려고 한다. 
그래서 초능력자 조나단, 노라 부부가 출신하자마자 그녀의 아이 조디를 납치함ㅋㅋㅋㅋ 그리고 노라는 신경독을 주입해서 폐인으로 만듬. 조디를 이용해 인프라월드를 연구, 그 결과 콘덴서를 만들게 됐다.
군산복합체, 용병기업과도 뒤로 이어져있어서 조디에게 자말 대통령 암살명령을 내린것도 맥그레스. 
카지르스탄 공화국에 있는 콘덴서 파괴 작전도 맥그레스 주도. 임무를 완수하고 돌아온 조디가 dpa를 떠나려고 하자, 모친 노라와 마찬가지로 폐인으로 만들어 연구재로로 쓰려고 했지만 실패. 네이선의 폭주로 dpa본부가 개박살 나는 상황에서도 무사히 탈출ㅋㅋㅋ
결국 이새끼가 인프라월드 연구를 계속하는 바람에 또 콘덴서 폭주. 미국 대도시가 곱창나고 엔딩에서 조디, 조이가 출동하게 됨. 






 
 
 

노숙자 그룹
스탠: 백혈병으로 아내 낸시를 잃고, 방황하다가 노숙자가 됐다. 조디를 만난후 재취업.
월터: 월터는 전직 교사였지만, 빚때문에 노숙자행. 조디를 만난후 재취업.
지미: 마약중독으로 인해 길바닥에 나앉음. 조디를 만난후 재취업.
튜즈데이: 임신한 상태에서 남친의 폭력에 못이겨 가출.(남친은 아이를 싫어했다.) 가출한 날이 화요일이라 튜즈데이라는 이름으로 불린다. 조디와의 만남당시 출산이 임박한 상황이었고, 결국 폐건물에서 조이를 출산한다. 




 
 
 
 

조이
튜즈데이의 딸. 초능력자
조이 루트에서 조디가 옆에 붙어 코치해주었고, 에필로그에서 조디와 함께 인프라월드와 맞서싸움.





 
 
 
 

나바호족 일가
폴: 가장. 예이쪼흐로 인해 다른 나바호족들이 모두 이땅을 떠났음에도 묵묵히 자리를 지키고 있다.
시마사니: 폴의 모친. 30년전 모친이 예이쪼흐에게 살해당한 이후, 말을 하지 않게 됐다.
제이: 폴의 장남. 루트에 따라 조디의 연인이 된다.
코리: 폴의 차남






 
 
 
 
 
 

스토리 시간순 정리
플레이야 완급조절 때문에 시간순 뒤죽박죽으로 했지만, 스토리 정리는 역시 시간순으로 해야 제 맛.


 
 






 
 

Beyond Two Souls 비욘드 투 소울즈 메인 스토리 요약 정리
조디는 초능력자 부부인 조나단, 노라의 능력을 강화시켜 만들어진 아이.(맥그레스 장군의 실험)
초능력자인 노라는 조디, 에이든 쌍둥이를 임신하고 있었는데, 탯줄이 얽혀 둘중 하나만 살려야했고 그렇게 살아남은게 조디. 조디, 영체 에이든의 능력이 뒤섞여 부모보다 훨씬 강한 초능력자가 되었다. 친부 조나단 역시 초능력자인데, 노라의 출산전에 사망했다.

 





 
 

조디 9살(1998년~1999년)
조디는 출생의 비밀을 모른채, 보수를 받은 필립, 수잔 부부의 양녀가 된다. 하지만 조디의 힘이 각성하고 점점 강력해지자, 조디는 어린 나이에 DPA 산하 연구소로 보내져, 과학자 네이선 도킨즈와 연구원 콜 프리먼의 감시하에 살게 된다. 
이때 네이선의 아내 헬렌과 딸 로라가 교통사고로 사망하고, 조디는 이들의 영혼을 자신의 몸에 빙의시켜 네이선과 만나게 해줌. 이로 인해 네이선은 가족과 재회하겠다는 목적을 갖게 되고, 인프라월드 연구에 더욱 집착한다. 



 
 
 
 
 
 

 


조디 14살(2004년).
수년째 연구소 안에서만 갇혀있었던 조디는 동료 연구원의 딸 커스틴의 생일파티에 초대된다. 
나는 최대한 친절하게 행동하고, 나한테 호감을 보이는 남자애한테 키스까지했는데... 커스틴 멍청한년은 50년짜리 귀중품 애드거 앨런 포의 시집을 선물했는데도 쓰레기 취급ㅋㅋㅋㅋ 역시 짜여진대로 커스틴과 그녀의 친구들이 조디의 힘을 보고난뒤 조디를 마녀로 몰아가면서 괴롭힘. 꼴받아서 에이든으로 혼쭐내줌.(염동력으로 괴롭히고 집에 불지름ㅋㅋㅋ) 그래도 살인은 안했따ㅋㅋㅋ 그냥 죽여버릴걸 그랬나ㅋㅋㅋ


 
 
 
 
 
 


조디 16살(2006년)
사춘기의 절정에 다다른 조디는 네이선, 콜에게 반항하면서 외출하려고 시도. 조디는 콜을 조종해 외출을 시도하지만... 아니 아무리 그래도 이건 선 넘은것 같아서 연구소 입구에서 일부러 발각되고 그냥 돌아옴.
반항기도 지난 시점. 어느날 한밤중에 네이선이 조디를 차에 태우고 다른 연구소로 향한다. 유닛16에서 인프라월드로의 통로를 여는 기계 콘덴서가 폭주해, 연구원들 죽고 난리났음. 이에 네이선이 조디에게 에이든의 힘을 이용해 적들을 물리치고 콘덴서를 꺼달라고 함. 조디는 연구소 지하에서 콘덴서를 끄고 무사히 귀환한다. 조디는 네이선에게 위험한 연구는 하지말라고 상부에 전달해달라 말하지만, 미정부가 말을 들을리가ㅋㅋㅋㅋ





 
 
 

 



조디 17살~20살(2007년~2010년)
조디의 능력에 관심을 가진 미정부가 군사이용을 목적으로 조디를 cia에 입사시킨다. 이때 조디를 데리러 온게 라이언 클레튼. 조디는 cia에서 3년간 훈련을 받고 새로운 생활에 적응한다.

 
 
 
 





조디 20살(2010년)
3년의 훈련을 끝낸뒤, 조디의 첫 현장임무. 라이언과 함께 아랍국가의 대사관 파티에 참가한뒤, 초능력을 이용해 기밀문서를 빼내온다. 등파인 붉은 드레스 개꼴.







 

 
 
 
 

 

 












조디 22살(2012년)
라이언은 2년전 아내와 이혼했고, 마침 조디가 그에게 연심을 품자, 저녁식사에서 두사람은 서로의 마음을 확인하고 몸을 섞는다. 집부터 빨리 치우고, 요리 대신 쿨하게 피자 시켜먹었다ㅋㅋㅋ 
여기서 조디의 샤워신, 섹스신 둘 다 나옴. 퍄퍄퍄퍄퍄
에이든은 라이언에게 질투하지만, 플레이어인 내가 허락하지 않음ㅋㅋㅋ 섹스신 봐야한다고!! 에이든을 조종해 아무런 방해도 하지 않으니까, 조디가 고맙다고 말함.






 
 
 
 






조디 23살(2012년)
이때부터 폭풍같은 에피소드가 연발.
조디는 맥그레스 장군의 명령으로 소말리아 대통령 자말 셰이크 샤리프를 살해한다. 그런데 알고보니 자말은 독재자가 아니라, 민주적으로 선출된 대통령이었고, 미국의 군산복합체와 용병기업들이 아프리카에 평화가 오는걸 바라지 않아 cia와 손잡고 그를 제거한 것. 국가가 자신을 이용했고, 연인인 라이언이 자신을 속였다는 것에 충격받은 조디는 cia에서 탈주.
*고립된채로 구출 헬기를 기다리는 장면은 블랙호크다운 패러디ㅋㅋㅋㅋ
 
 
 
 
 
 
 
 
 
 


이후 추격대까지 몰살시킨뒤 종적을 감춘다. 


 
 
 






도망자로 살던 조디는 추운 겨울 어느 도시에서 노숙자 그룹과 함께 생활하게 된다. (스탠, 월터, 지미, 튜즈데이)
스탠은 백혈병으로 아내 낸시를 잃고, 방황하다가 노숙자가 됐고, 월터는 전직 교사였지만, 빚때문에 노숙자행. 지미는 마약중독으로 인해 길바닥에 나왔음. 튜즈데이는 남친의 폭력에 못이겨 가출. 노숙자들과 생활하던중 튜즈데이의 출산이 임박해옴. 조디, 스탠이 마트에서 각종 용품을 훔치고, 폐건물에서 출산하는데 성공. 하지만 평소에 노숙자들을 탐탁치 않게여겼던 불량배들이 폐건물에 불을 질렀고, 조디는 모두를 탈출시킨뒤 혼자 고층에서 뛰어내려 탈출하다가 머리에 큰 부상을 입고 혼수상태에 빠진다. 3개월만에 눈을 뜬 조디에게 다시 cia의 추격대가 다가오고, 조디는 다시 도주. 그러다 보안관에게 붙잡혀 시골 경찰서에 들어가게 됐는데, 여기서 cia추격대를 몰살시킨 후 다시 도주한다. 


 
 
 
 
 

 
 

 
 



 











cia의 추격을 피해 다시 정처없이 방황하는 조디.
그러다가 사막지대에서 나바호족 일가와 만나게 된다.(폴, 시마사니, 제이, 코리)
이 동네에는 사악한 정령 예이쪼흐가 살고 있었다. 밤마다 이놈이 지랄하는 바람에 50여개가 넘던 나바호족 목장일가가 다 떠나버렸음. 예이쪼흐의 정체는 인프라 월드의 존재. 미국인들의 침략에 열받은 나바호족이 주술로 인프라월드로의 문을 열고 예이쪼흐를 소환했는데, 컨트롤 하지 못하고 폭주ㅋㅋㅋㅋ 예이쪼흐는 주둔하던 미국군을 몰살시켰지만, 나바호족까지 공격한다. 이에 예이쪼흐를 소환했던 주술사들이 죽은후에 혼령이 되어 밤바다 횃불흔들면서 예이쪼흐를 쫓아내 후손들을 구해주고 있었던 것. 하지만 점점 예이쪼흐의 공격은 더 거세졌고, 에이든의 힘을 통해 위와 같은 사실을 알아낸 조디가 폴 일가의 힘으로 다시 인프라월드로의 통로를 열어 예이쪼흐를 원래 있던 곳으로 돌려보낸다. (이 과정에서 폴, 시마사니가 사망) 죽은 두사람을 묻은뒤, 조디는 다시 여행을 떠나고, 제이, 코리는 떠나는 조디에게 돌아올 마음이 있으면 언제라도 다시 와도된다고 말한다. 











조디 25세(2014년)
한창 방황하다가 자신의 친부모가 누군지 알고싶어진 조디는 콜 프리먼과 접촉해, 모친 노라가 정신병원에 20년째 감금되어 있다는걸 알게됨. 조디는 콜과 함께 정신병원에서 노라를 만난다. 하지만 노라는 맥그레스가 투여를 지시한 약물로 인해 정신세계에 갇혀 나갈 수 없는 상태. 조디는 어머니의 부탁으로 노라를 육체라는 감옥에서 해방시켜준다. 병실에서 나온 조디는 dpa직원들에 의해 기절당한다. 눈을 떠보니 dpa소장이 된 네이선 도킨즈의 사무실. 네이선은 자신이 만든 초거대 컨덴서를 보여준뒤, 미군부가 세운 작전에 참여하게 만든다. 




 
 

 





카지르스탄 공화국에서 인프라월드의 존재를 알아냈고, 현재 실험중. 미군은 인프라월드 관련 기술을 독점하기위해, 조디, 라이언을 포함한 특수부대를 보내 펠한쟝에 있는 적연구소의 콘덴서를 파괴할 작전을 세움. 조디는 탐탁치 않았지만, 사면과 자유를 위해 작전에 참가. 라이언과 함께 적의 연구소에 침입하는데 성공하지만 사로잡힘ㅋㅋㅋㅋ 적들은 라이언을 고문시켜 조디에게서 정보를 끌어내려고 하는데, 어차피 불거 고문 안당하고 불어버리는게 이득이라 생각해 초장부터 다 말해줌.(만약 정보를 불지 않으면 라이언이 애꾸가 된다.) 이후 에이든을 통해 콘덴서를 폭주시키고, 인프라월드에서 나온 존재들이 카지르스탄 병사들을 몰살ㅋㅋ 혼란에 빠진 연구소에서 조디, 라이언이 콘덴서를 폭파시키고 탈출. 조디는 작전 성공의 대가로 새로운 신분과 50만 달러(7억원)을 지급받는다. 
*말이 카지르스탄 공화국이지, 저들이 입고 있는 복장, 인종을 보면 대놓고 중국ㅋㅋㅋㅋ 중국을 대놓고 적국으로 묘사하면 큰일날것같으니까 저런식으로 우회한 것.



 



 
 
 










그렇게 dpa를 떠나려고 하는데, 네이선이 자신의 가족을 가둔 개조 컨덴서를 보여준다. 조디는 솔직하게 그들의 말(자신들을 괴롭히지 말고 그만 놓아달라는 네이선의 아내와 딸의 말)을 네이선에게 전해줌ㅋㅋㅋㅋ 네이선은 분노하고 폭주. 아내와 딸이 이곳에 있고 싶지 않다면, 이 세상을 인프라월드와 하나로 합쳐서 죽음이 없는 곳으로 만들겠다며 초거대 컨덴서를 폭주시킨다. 순식간에 dpa본부는 아수라장이 되고, 조디, 라이언, 콜이 더 큰 피해를 막기위해 컨덴서를 끄기로 함. 

 
이후 선택에 따라 분기가 결정되고 여러사람의 운명이 갈림. 
나의 경우 콜 부상, 라이언 사망, 네이선 사망. 
검은 태양 컨덴서를 끈 조디는 저세상이 아니라 현실을 택하고,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하기로 한다. 







 
 
 



에필로그(2016년, 조디 27살)
컨덴서를 끄는 과정에서 정신에 큰 영향을 받은 조디는 휴향하면서 자신의 인생을 돌이켜보기로 하고, 이게 게임 본편의 내용. (뒤죽박죽인채로 떠오르는 과거를 기록하며, 정리하고 하나로 통합하는 과정이었다.) 죽은 라이언의 묘지 앞에서 제이와 함께 하는 삶을 선택하고, 제이의 목장으로 가서 한동안 행복하게 지낸다. 그러던 어느날 사라진 에이든이 부활.
그리고 그리멀지 않은 미래 고작 2년뒤ㅋㅋㅋ 미정부가 인프라월드 관련 기술로 지랄염병 떨다가 또 차원문이 열리고 도시전체가 초토화되는 난장판이 벌어진다. 여기에 조디가 무장하고 나타나서 사건을 해결하기로 함. 끝.
 


엔딩은 총5개
1. 죽음을 선택한다. (경계선 너머 비욘드)
2. 삶을 선택한다. 
2.1 혼자 사는 삶을 선택한다.
2.2 라이언 클레이튼과 함께 하는 삶을 선택한다.
2.3 제이와 함께 하는 삶을 선택한다.
2.4 튜즈데이의 딸 조이와 함께하는 삶을 선택한다.







 
 



1. 솔로 엔딩
정처없이 미국을 방황한다. 에이든은 사라져서 염동력 같은건 쓸 수 없지만, 조디의 눈에는 죽은 사람들이 보임. 여행중 머물게 된 호텔에서 2년만에 에이든이 부활해서 찾아옴.


 
 
 
 
 
 






3. 제이 엔딩
제이의 목장으로 돌아가 그와 연인이 된다. 제이와 섹스하고 난뒤 한밤중에 사라졌던 에이든이 부활해 조디에게 자신의 존재를 알린다. 솔로, 라이언, 제이 엔딩 모두 에이든이 부활해서 찾아온다. 그리고 다가올 아포칼립스에서 조디는 에이든과 함께 참전.




 
 


 


4. 조이 엔딩
노숙자 그룹을 찾아감. 다들 새로운 일자리와 보금자리를 구했다. 튜즈데이의 딸 조이가 특별한 능력자라는걸 조디가 알아보고 교육시킨다. 그리고 다가온 아포칼립스. 조디는 조이와 함께 인프라월드와 맞서싸운다. 
비욘드 투 소울즈 끝.












댓글 쓰기

0 댓글